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반응형
SMALL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

2. 장애통합 교사로서 장애아동 지도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환경이다. 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이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바뀌면서 우리나라 전체 장애아동의 71.3%가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법과 제도, 교육적 지원 및 관련 서비스가 마련되어 일반학교에 다니는 장애아동의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일반학급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애아동은 물리적인 통합 환경 이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전체 장애아동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장애유형은 지적장애이며 이 학생들의 비율은 전체 장애학생의 53.4%에 이른다. 지적장애아동은 학습을 위해 필요한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행동적 능력이 일반학생에 비해 부족하고 학습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지적장애아동들의 지능 및 학습능력의 지체는 학교생활에서 정상적인 과제수행을 방해하고 거듭된 학업 실패는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
LIST